스티로폼 전자렌지 라면 만두 돌려도될까?

스티로폼 전자렌지 라면 만두 돌려도될까? 스티로폼 전자레인지 사용해도 되는지 여부가 궁금하여 관련 내용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전자레인지는 꽤 오래 전부터 사용 되어져 왔는데 대표적으로 음식을 따뜻하게 데울 때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스토리폼 전자렌지 더 알아보기>


스티로폼이란? 

스티로폼은 '다우케미칼'에서 등록을 마친 상표의 이름입니다. 건축 업계에서 스티로폼은 활발히 사용 되어지고 있는데 폴리스티렌 폼의 일종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이미 여러 국가에선 의미가 혼용 되면서 잘못 사용 되어지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스티로폼은 틀에 주입해서 만든 일회용 접시나 컵, 용기 등을 만드는 발포폴리스티렌 폼을 의미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스티로폼의 특성은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단열성이 뛰어나 음식이나 음료를 따뜻하게 보온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스티로폼 용기 괜찮을까? 

실제 미국 샌프란시스코나 시에틀 같은 몇 개의 도시에서는 환경 문제와 더불어 건강상의 잠재적인 우려로 인해 스티로폼 전자레인지 사용을 점차 줄여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건강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발포 폴리스티렌 폼 용기는 폴리스티렌이란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인간과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발암의 우려가 있다고 재기가 되었습니다 즉, 스티로폼(폴리스티렌폼) 용기를 전자레인지에 사용을 하는 것은 우려스러우며 권장하는 그릇 용기는 아니라고 합니다. 


인체 무해한 스티로폼만 사용 

스티로폼 용기에 음식이나 음료를 전자레인지에 돌리게 되면 제조 과정에 사용되어진 스티로폼의 일부 물질들이 혹시나 음식 속으로 누출 될지도 모르기 때문에 가급적 사용을 권장하지는 않않습니다. 

특히나 치즈 및 고기 같은 기름진 음식을 데울 때는 특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스티로폼 사용이 나쁘다는건 아닙니다. 

FDA나 정부 기관에서 전자레인지에 사용을 하더라도 안전하다고 표시가 되어 있는 제품이 경우에는 사용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표시가 각각의 스티로폼 용기에 표시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확인을 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안전하게 사용 하는법 

앞서 살펴본 이유로 가급적 스티로폼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는 건 그리 권장하지 않으며, 아래의 전자레인지 안전하게 사용하는 법을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고주파를 이용하여 음식을 태우기 때문에 혹시나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을 하시는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 어떤 종류의 그릇 또는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고 좋은지 관련 내용을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도록 합니다. 

1. 전자레인지 전용 용기 사용 

2. 스티로폼 용기 사용 시 안전 라벨 체크 

3. 그릇 용기는 유리나 도기 파이렉스 재질 사용 

4. 난로 및 오븐 사용 권장 

5. 데우기에 안전한 베이킹트레이 사용 

6. 용기가 긁히거나 금이 갔는지 확인 

7. 가열 전 용기 내부 공기 제거 

8. 용기를 꺼낼때는 화상 주의 


스티로폼 전자레인지 사용 비추천 

가급적 건강상의 이유로 스티로폼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는 것은 그리 추천하고 싶은 방법은 아닙니다. 때문에 파이렉스나 도기 또는 유리 같을 재질의 용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꼭 스티로폼 용기를 사용해야 한다면 판매자에게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되는 용기인지 여부를 꼭 확인하고 사용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