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릭 요거트 소비기한 유통기한 남은 요거트 활용법

그릭 요거트 소비기한 유통기한 남은 요거트 활용법을 알아봅니다. 사실 그릭요거트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달콤한 맛은 거의 없으며, 약간 시큼한 맛과 향이 느껴질 수도 있답니다. 그러나 몸에 굉장히 좋고 유산균도 풍부해서 장 건강을 위하는 분들에게 참 좋은 음식입니다.

그릭요거트 더 알아보기>


[유튜브] 그릭요거트 효능

그릭요거트 더 알아보기>


그릭요거트란? 

그릭요거트는 원유를 오래 농축시킨 다음 유산균을 넣고 온도에 따라 발효를 시키거나 만들어진 요거트를 면포에 짜서 만드는 방식을 뜻합니다. 이러한 그릭요거트는 일반적인 요거트에 비해 질감이 단단하면서도 진한 원유의 맛을 느낄 수가 있겠습니다. 

칼슘과 단백질이 일반 요거트 대비 2~3배 더 높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 및 장 건강 개선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설사, 복통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답니다. 

요거트는 발효해 만들어지는 식품이라 유통기한이 지났어도 그냥 먹어도 된다고 오해하시는 분들도 있을텐데 잘 알아보고 주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릭요거트 유통기한 

일반적으로 요거트의 유통기한은 7~10일 정도 된다고 합니다. 또한 냉장보관을 한다면 조금 더 오래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일단 요거트 종류를 마트에서 구매할 때 뚜껑 또는 본체 측면부에 유통기한이 잘 나와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 후 구매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냉장보관을 하게 된다면 유통기한이 지나더라도 일주일 정도는 섭취가 가능하지만 가급적 유통기한 안에 섭취를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참고로 순수한 요거트가 아니 안에 과일 또는 다른 부재료가 들어가 있는 요거트의 경우에는 유통기한이 더욱 짧아질 수 있다고 하니 이 때는 뚜껑을 열어서 냄새와 내용물의 상태를 체크하여 먹을 수 있는지 여부를 직접 체크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릭 요거트 소비기한 

그런데 그릭 요거트 소비기한 유통기한이 다른 개념이란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유통기한의 경우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유통단계에서 구매 가능한 기한을 지정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소비기한은 밀봉한 상태라며 유통기한이 지난 이후에도 10일까지는 요거트를 보관하여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제품 개봉 여부에 따라서 기간이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만약 제품을 개봉하였는데 유통 기한이 지났다면 아래 남은 요거트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이용해 소진을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남은 요거트 활용법 

1. 얼굴팩 만들기 

요거트는 비타민B와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으며 유통 기한이 지난 요거트일 경우 팩을 만들어서 사용을 하면 피부미용에 굉장히 좋고 촉촉하게 유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피부탄력 개선에도 효과가 있고 각질을 제거합니다. 뿐만 아니라 피부결은 물론 모공 축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남은 요거트가 아깝다며 밀가루, 꿀을 함께 섞어서 진득한 질감으로 만든 다음 얼굴에 펴발라 팩을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생각보다 효과가 좋아서 놀랄 수 있습니다. 

2. 헤어팩 만들기 

남은 요거트를 이용하여 머리카락에 바르면 헤어팩을 만들 수도 있는데 우선 깨끗하게 샴푸로 머리를 감고서 요거트에 마요네즈나 꿀을 섞어 점도를 높여 주도록 합니다. 만약 보습 효과를 더하고 싶다면 꿀을 함께 넣어주면 더욱 좋습니다. 요거트에는 철분과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손상된 머리카락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요거트와 마요네즈를 넣고 2:1 비율로 섞어서 바르고 20분 뒤에 물로 헹궈 주면 된답니다. 

3. 촉감놀이 활용 

아이들이 촉감놀이를 하기 위해서 요거트를 활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나이가 어린 아이들의 경우 촉감놀이에 대한 중요성을 매우 클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감촉을 느끼는 과정에서 여러 감각이 한 번에 자극이 된다고 합니다. 어쨌든 아이들이 촉감놀이 재료로 남은 요거트를 활용할 수 있는데 혹시나 아이들이 입에 가져다 대거나 섭취할 위험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유통기한은 지났지만 소비기한은 남아 있는 안전한 요거트를 아이들의 촉감놀이 재료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그릭요거트 좋은 이유 

우리 몸과 건강에 매우 유익할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촉감놀이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만큼 이로운 음식이라고 봅니다. 이와 같이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안전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은 요거트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밀봉된 상태라면 유통기한이 지났어도 소비기한 내에는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차이점을 알아두고 섭취 여부를 결정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거트의 경우에는 직사광선이 있는 곳뿐만 아니라 상온에서 보관하면 변질에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냉장보관을 하도록 빠르게 냉장고 속에 넣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