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효능 부작용 보관방법


바나나 효능 부작용 보관방법

바나나는 요즘은 가장 대중적인 과일이 되었으며, 여러 가지의 색과 품 종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노란색 바나나가 인기가 있는 편입니다. 바나나는 전세계의 생산량의 25%는 인도에서 생산되며, 중국, 필리핀, 브라질, 에콰도르 등이 있다고 합니다. 원산지는 말레이시아 열대지역이며, 파초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이고 익지 않았을 때는 녹색을 띕니다.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바나나는 비타민류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항산화 작용을 도우며, 섬유질, 칼륨 등과 지방, 나트륨, 콜레스테롤은 낮아서 변비나 다이어트시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효능

▲ 암 발병률 감소
바나나에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펙틴이라는 섬유질은 소화를 도와주고 대장암의 발병률을 낮추어 줍니다. 천연 당류인 슈크로스, 과당, 포도당 등과 풍부한 식이섬유 함유로 격렬한 운동을 하기전 바나나를 2개만 먹으면 몸의 지구력을 늘려주며 바나나의 칼륨은 근육 경련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다이어트
바나나의 섬유질은 100g당 2.6g으로 포만감을 주어 식욕을 억제시 켜 적은 량을 먹어도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받을 수가 있으며, 열량 또한 낮아서 다이어트시 활용하면 변비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철분과 칼륨이 풍부하여 헤모그린이 증가하면서 혈액 공급을 도와주어 바나나가 빈혈에 좋다고 합니다.

▲ 활성산소 억제 및 노화 지연
바나나에는 베타카로틴, 카테킨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활성 산소를 억제시켜주어 세포 변종을 줄여주어 전반적인 건강에 기여하여 노화를 억제시켜 준다고 합니다. 뇌에 영양을 공급해 주며, 뼈를 튼튼하게 하 고, 신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를 먹으면 세로토닌 물질이 기 분을 좋아지게 하며 몸도 편하게 해주기 때문에 몸에 의해 세로토닌으로 전환되는 다량의 트립토판 등이 들어있어 우울증에 도움이 됩니다.


▲ 피부 미용
피부 건강에 좋은 바나나에는 100g당 64IU의 비타민A 와 8.7mg의 비타민C, 0.367mg의 비타민 B6, 0.1mg의 비타민E를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을 줄여주어 탄 력 있고 부드러운 피부를 만들어줍니다. 바나나의 칼륨은 14pH 정도의 알칼리화 무기질이 풍부하여 위의 전반적인 산성도가 낮아지면서 속 쓰림을 개선해줍니다.

▲ 발기부전 개선 및 정력 향상
바나나는 부포테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기분을 들뜨게 만들어주어 활동성이 좋아지면서 발기부전과 정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백혈구의 숫자를 높여주며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로 인해 만들어지는 세포 손상을 억제시켜 암과 염증을 완화시켜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고혈압 개선
고혈압은 혈관에 문제를 일으켜 심장 건강에 심각한 상황을 불러올 수가 있는데 바나나는 칼륨과 마그네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그중 100g당 358mg의 칼륨과 마그네슘이 27mg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바나나는 칼륨 함량은 높고 나트륨 함량이 358:1로 심혈관 질환에 좋은 바나나는 혈압을 조절해 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답니다.

▲ 월경 통증 완화
바나나의 비타민B6은 백혈구 생성을 도우며 우리 몸에 저항력을 높여주며 세포가 자라는데 도움을 주며 생리전 증후군 증상으로 배와 허리 통증 완화에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바나나는 건강에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으나 질병에 대한 특효약은 될 수가 없으며 평상시 건강 관리 차원에서 섭취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있겠습니다.




바나나 부작용

바나나는 너무 많이 익으면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가 있으며 반대로 덜 익은 바나나는 변비를 유발합니다. 바나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영양소 또한 풍부하여 다이어트시 도움이 되지만 바나나 하나로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는 건 주의를 하여야 합니다. 혈당 수치가 문제가 있는 경우는 주의를 요하며 가급적이면 덜 익힌 바나나는 먹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과유불급이라 하여 아무리 바나나가 건강에 좋다 해도 한 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참고로 바나나 보관방법은 바로 먹을 수가 없는 경우에는 가급적 껍질이 녹색이 진한 덜 익은 바나나를 고르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바닥에 놓지 말고 바구니에 담아서 실온에 보관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바나나 보관방법

맛이 좋아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은 바나나는 예전에는 귀한 과일 이었지만 요즘은 어디서나 가장 저렴하면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적인 과일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냉장보관을 하면 쉽게 물러지니 주의하십시오. 바나나는 껍질에 검은 반점이 있는 것은 당도가 가장 높은 때라 먹기 좋을 때라고 합니다. 그러나 껍질에 검은 반점이 생기면 당도가 높아 먹기는 좋은데 이 상태로는 오래 보관이 안되며 껍질이 검게 변하여도 과육이 변하지 않았으면 섭취해도 된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