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증상 원인 좋은음식 정리하기

역류성식도염 증상 원인 좋은음식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식도는 우리가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중요한 신체기관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식도는 입으로 들어오는 음식물을 위까지 전달할 수 있는 단 하나뿐인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역류성식도염 더 알아보기>


폐렴 예방 및 치료법

역류성식도염 더 알아보기>


역류성식도염 증상 

대표적으로 가슴에 흉골 뒤쪽이 뜨겁거나 쓰라린 느낌을 한 번쯤은 받아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위속쓰림 증상은 식도로 역류해 위 내용물이 식도 내부의 점막과 접촉을 하면서 생기게되는데 식후 약 30분 이내에 나타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연하곤란, 연하통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처럼 역류성 식도염은 위염이나 위궤양 못지않게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많은 분들이 병원을 찾아 고통을 호소하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심한 경우에는 호흡 곤란 및 두통도 함께 동반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상황이 초래될 수도 있습니다. ​ ​ 


식도 기관 알아보기

식도에 길이는 성인의 경우 약 25센티미터 정도이며 3개의 근육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총 4개의 협착부가 있습니다. 이러한 4개의 협착부 중 가장 아래에 위치한 것을 횡격막 협착부라고 합니다. 

이렇듯 식도 관련하여 가장 흔하게 앓는 질환이 바로 역류성 식도염인데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일컫습니다. 오늘은 위 역류성식도염 증상 약 베개 원인 운동 두통 좋은음식 등 관련 내용을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 


역류성식도염 원인 

사실 발생하는 요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콕 찍어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위장의 내용물이나 위산과 함께 식도를 역류 하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역류성 식도염을 발생시키는 주된 원인으로 바로 식사 후에 바로 눕는 습관이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리고 평소에 유독 짜고 매운 음식을 즐겨 드시는 분들에게 흔히 나타난다고 합니다. 통계학적으로 살펴보면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많이 나타나는데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질병이란게 팩트입니다. 덧붙여 평소에 과식을 하거나 음주 흡연을 즐기시는 분들을 더욱 조심하여야 합니다. ​ ​ 


역류성식도염 약 

만약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는 환자의 경우 양성자펌프억제제(proton pump inhibitor, PPI) 양모를 이용하여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만약 역류성 식도염이 이미 상당부분 진행이 되어 식도협착이 있다면 외과 수술을 통해 식도확장술을 해야만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제산제와 히스타민 수용체 길항제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고 산을 중화시키며 증상을 완화시키는다고 합니다.

간헐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는데 만약 지속적으로 약물 치료를 하는 분들이라면 추가적으로 사용을 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외에도 프로톤 펌프 억제제 약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 


베개 높이와 방향도 중요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거나 완화하기 위해서는 식사 후에 절대 바로 눕는 것은 하지 말아야만 합니다. 식사가 끝나고 소화가 어느 정도 될 때까지는 앉아 있거나 움직이면서 소화를 다 시키도록 기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잠들기 3시간 전에는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간과할 수 있는데 베개를 살짝 높이고 잘 경우에는 위산이 역류할지 못하도록 만들어 주기 때문에 평소 해당 증상으로 고통받는 분들은 가급적 베개를 조금 높게 배고 자는 것이 좋겠습니다. 

왼쪽 방향으로 누워서 자면 위산이 역류하는 걸 막을 수 있다고 하니 가급적 베개 방향을 수평으로 놓고 몸은 왼쪽 방향으로 돌려서 자는게 좋겠습니다. ​ ​ 


역류성식도염 좋은음식 

첫째, 양배추가 있습니다. 양배추 속에는 비타민U가 다량 포함되어 있어서 소화에 도움을 주고 특히나 속이 쓰린거나 자극이 느껴질 때 효과적입니다. 둘째, 매실이 있습니다. 매실의 신맛은 위장의 기능을 촉진 활성화시키고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원활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셋째, 마 입니다. 산에서 나는 보약이라고 알려진 마는 주로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거나 위벽을 보호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속쓰림 또는 복통 등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챙겨 먹는게 좋습니다. 가급적 마는 생걸로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부담스럽다면 밥을 지을 때 함께 넣어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 ​ 


위역류성식도염 위험성 

현대인들이 흔하게 앓는 질병이기 때문에 간과하고 그냥 지나치기 일쑤이지만 그냥 방치할 경우 상태가 매우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초기에 진료를 받고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염증이나 각종 문제를 일으키는데 특히나 통증은 오래 방치할 경우 그 정도가 더 심해지는데 이를 감소시키기 위해선 초기에 관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심할 경우에는 마른기침과 두통, 흉통, 그리고 구토를 유발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위 역류성 식도염이 의심된다면 그냥 방치하지 말고 내과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 

평소 역류성식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건강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합니다. 왜냐하면 해당 증상은 재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과식과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며 특히나 커피, 술, 담배 등을 멀리 해야만 재발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식사 후에 바로 눕거나 쪼그려앉는 것은 절대 삼가 해야 합니다. 현대인들의 경우 식사 시간을 제대로 지키지 못 하거나 영양불균형으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 문제를 앓고 있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관리를 하면 나아질 수 있기 때문에 오늘 함께 살펴본 내용을 토대로 여러분도 생활습관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