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우살이 효능 차 만드는 방법

겨우살이 효능 차 끓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사실 겨우살이는 조금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나무에 기생을 하면서 자라나게 되는 반기생 식물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나무가 자라는 방식과는 조금 다른 듯 합니다. 

겨우살이 더 알아보기>


[유튜브] 항암효과 있는 겨우살이

겨우살이 더 알아보기>


겨우살이란? 

겨우살이는 전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무려 900종이 자생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다른 나무에 기생을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과 양분의 빼앗아 살게 되는데 스스로 광합성 작용을 하면서도 엽록소를 만들어내는 반기생 식물이라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겨우살이 종류로는 붉은겨우살이, 동백나무겨우살이, 꼬리겨우살이, 참나무겨우살이 등이 있습니다. 주로 떡갈나무와 참나무에서 자생을 하게 되는 겨우살이 종류가 대다수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한방에서 상기생이라고도 불렀는데 이는 귀한 약재로 사용을 하였다고 합니다. 요즘 사람들에겐 다소 생소할 수 있는데 아마 시골길을 거닐다 하늘 위를 보았을 때 자신도 알게 모르게 한 번쯤은 겨우살이를 보았을 수도 있겠습니다. 아래에서는 겨우살이 효능 차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겨우살이차 만드는 법 

겨우살이를 이용해 차를 만들어 마시는 것은 건강에 좋습니다. 일단 건조시킨 겨우살이는 상온에 방치할 경우 벌레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밀폐용기나 비닐 봉지에 넣어서 냉장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우살이를 차로 내려서 마시기 위해서는 우선 후라이 팬에 볶아서 식히도록 합니다. 냄비나 주전자에 겨우살이 15~20g 정도를 넣고 물을 2L 가량 부어서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인 다음 30분 정도 푹 우려내서 하루 세 잔 정도 마시면 됩니다. 


생명력 강한 겨우살이 

겨우살이를 꾸준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다양한 효능 덕분에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항암효과를 비롯하여 항염작용 및 루페올 성분이 피부 염증을 억제시켜 주며,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고 항산화물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노화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다른 나무에 기생을 하며 자라나는 겨우살이 특성을 살펴보면 굉장히 생명력이 강해 보이는데 우리 건강에도 왠지 좋은 효과를 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겨우살이 효능 차 만드는 법을 마치며, 아래 글도 함께 보시기 바랍니다. 


겨우살이 효능 

▲ 항암 효과 

겨우살이는 암세포의 발생 또는 증식을 억제하고 시키는 비스코톡신과 이소플라본 및 렉틴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항암작용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민간에서도 암에 좋은 약초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겨우살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유럽 및 독일 등에서도 암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사용되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겨우살이는 다당체 및 사포닌 성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항암 작용을 통해 위암이나 폐암, 신장암 등 각종 암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심신 안정 

겨우살이는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마음을 안정 시켜줄뿐만 아니라 빨리 뛰는 심장을 가라앉히기 위한 진정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이외에도 혈압을 안정시켜 준다고 합니다. 때문에 고혈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잇는 두통 및 현기증이 심한 분들은 겨우살이를 차로 내려서 마시는 것도 효험이 있다고 합니다. 

▲ 콜레스테롤 관리 

겨우살이는 아세틸콜린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서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노폐물 배출을 도와줄뿐만 아니라 혈액이 깨끗해지면서 동맥경화 및 고혈압과 같은 각종 심혈관 지병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 관절염 및 신경통 완화 

겨우살이를 꾸준하게 차로 내려서 마시면 관절염을 비롯한 각종 신경통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있는 겨우살이의 염증배출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인데 관절에 침착하여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어느정도 예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당뇨 관리 

겨우살이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차로 내려 마시게 되면 혈당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당뇨병을 개선하고 당뇨로 인한 불편한 증상들을 완화시켜주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부인병 완화 

겨우살이는 여성에게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심신을 안정시켜 줄뿐만 아니라 지혈작용이 있어서 각종 출혈 및 여성의 월경과다증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줌으로써 냉증과 생리불순 그리고 자궁염 등에도 효과가 좋으며, 다양한 부인병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