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신욕 전신욕 차이 및 효과 하는법 알아보기

반신욕 전신욕 차이 및 효과 하는법 및 시간은 얼마나 하면 좋은지 관련 내용을 정리합니다. 몇 년 전부터 반신욕이 건강에 좋다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굉장히 유행을 하고 있습니다. 반신욕이 전신욕의 차이와 효과는 동일한지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 

반신욕 더 알아보기>


반신욕 전신욕 차이 

한편에선 전신욕 보다 반신욕이 건강에 더 좋다는 의견이 있는데 이에 반신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겠습니다. 반신욕과 전신욕을 구분할 때는 대개 배꼽을 기준으로 하거나 명치를 기준으로 삼기도 합니다. 

그러나 정확한 차이 구분 보다는 복부를 중심으로 물에 담그고 심장을 포함한 상체는 물에 담그지 않는 것을 반신욕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전신욕은 당연히 머리를 제외한 신체 전부 물에 담그는걸 뜻합니다. ​ ​ 


반신욕 하는법 

반신욕은 심혈관계 부담이 줄어들고 자신의 심장을 담그지 않아서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반신욕을 하면 체중이 빠진다고 하는데 어느정도 효과를 기대할 수는 있겠지만 밖에서 몸으로 움직이고 달리는 유산소운동 만큼의 효과를 내긴 어렵습니다. 또한 심폐능력 향상을 위해선 운동이 필수입니다. 

그러나 운동 후에 반신욕을 하면 근육의 피로도가 감소하고 근력과 지구력이 회복이 빠르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즉, 다이어트 효과 기대 보다는 퇴근 후 지친 몸을 릴렉싱 하고자 하나면 매우 만족스러운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집에서 간단히 따뜻한 물을 받아서 반신욕을 하고자 하는 분들은 지인에게 추천 받은 아래의 제품을 살펴보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 ​ 


반신욕 시간 

반신욕은 앞서 설명한 것처럼 심장 아래까지만 수위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반신욕 시간은 3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신욕 물온도는 39~40도 정도가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뜨거운 물에 있다가 갑자기 차가운 물속으로 들어간다거나 차가운 물을 얹는 것은 우리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실제로 이런 행동을 하다가 심장에 무리가 와서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때문에 반신욕 시간을 준수하고 끝난 이후엔 부족한 수분을 많이 보충해줘야 합니다. 어지러움을 느끼거나호흡이 잘 안된다면 즉시 중단하고 주위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반신욕 효과 

첫째, 전신욕에 비해서 반신욕이 심혈관계에 부담이 적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전신욕의 경우 맥박이 급격하게 올라가는데 반해 반신욕은 서서히 올라가기 때문에 인체에 부담이 저습니다. 만약 굉장히 빠르게 맥박이 올라가면 여러 심혈관계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심장까지 물 속에 담그는 것보다 반신욕이 좀 더 안전합니다. 

둘째, 칼로리 소모 및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나가서 걷거나 뛰는 등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게 이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때문에 퇴근 후 릴렉스 하면서 칼로로 소모 및 약간의 다이어트 효과를 보고자 한다면 반신욕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셋째, 체내 독소 및 노폐물 배출에 효과가 있습니다. 반신욕을 하고 나오면 개운함을 느끼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따뜻함이 느껴지는 수온에서 적정 시간 몸을 담그면 몸 속 독소와 노폐물이 자연스레 빠지기 때문에 상쾌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릴렉싱 효과도 있기 때문에 더욱 좋습니다. 

넷째, 하체 부종 및 치질, 관절염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하체의 부종을 빨리 풀어주고 따뜻한 수온 덕분에 근육과 신경이 이완 되면서 관절염 또는 치질로 인해 생기는 통증을 상당 부분 완화해 줍니다. 실제로 치질 환자의 경우 매울 따뜻한 물에 반신욕을 하거나 엉덩이를 담그길 권장하기도 합니다. 

​다섯째, 피로 회복 및 불면증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퇴근 후 집에서 반신욕을 즐기면 이전과 다르게 피로가 풀리는 속도도 빠르고 밤에 잠이 잘 오는 경험을 한 번쯤은 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필자도 이틀에 한 번씩은 하려고 노력을 합니다. 실제로 몸 전체가 이완 되면서 피로와 긴장이 풀리는 느낌을 받습니다. 덕분에 스트레스로 인해 앓던 불면증 개선에도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 ​ 


원적외선 반신욕기 

반신욕 효과 하는법 원적외선 반신욕기 관련 정보를 살펴 보았습니다. 그런데 물을 받아서 하는 반식욕기가 불편하다면 원적외선 반신욕기를 고려해 볼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물을 받아서 써야하는 반신욕기는 거실에 가져와 TV를 보면서 할 수 없고, 수도와 가스요금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원적외선 반신욕기인데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거실이나 안방에서 TV나 넷플릭스 등을 보면서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물을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준비단계부터 마무리까지 간편하단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의 반신욕 제품은 욕실에서만 사용할 수 있지만 원적외선 반신욕기는 다양한 장점이 있어 필자도 요즘 알아보고 있습니다. 관련 정보가 궁금한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