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슐린이란 펌프 사용법 및 투여 방법 인슐린 저항성 정리하기

인슐린이란 펌프 사용법 및 투여 방법 인슐린 저항성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예전에는 중장년층 및 고령층에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여겼지만 최근 20~30대 젊은이들 사이에서 당뇨병이 확산되면서 인슐린이 새로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인슐린 더 알아보기>


인슐린이란? 

인슐린은 약물이 아니라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음식에서 섭취되는 포도당의 대사와 관련이 있으며 혈당 조절 역할을 합니다. 당뇨병이 없는 사람은 정상적인 인슐린 분비를 통해 혈당을 조절할 수 있지만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을 인위적으로 보충해야합니다. ​ 

당뇨병 자체는 인슐린 분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병이며 인슐린도 치료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인슐린 제제가 많을 뿐만 아니라 의사마다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환자들은 인슐린에 대해서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 투여 방식에 대한 논란이 있다는 점도 참고하면 좋습니다. 초기 인슐린 요법은 당뇨병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인슐린 펌프 분비 주사기 저항성 관련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 ​ 


인슐린 기능 

우리가 먹는 대부분의 음식은 포도당으로 분해돼 에너지원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인슐린이 작용합니다. 인슐린은 분해 된 포도당을 혈액에서 세포로 전달하여 신체가 필요한 곳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거나 부적절하게 사용되는 경우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없어 혈액에 축적되거나 소변으로 나오는 것을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 ​ 


인슐린 종류 및 특징 

인슐린 분비 방식에 따라 정상인은 '기초인슐린'과 '식후인슐린'으로 나뉩니다. 기초인슐린은 지속적으로 분비되는 인슐린으로 주로 금식과 식사 사이의 포도당 양을 조절하고, 식후인슐린은 음식 섭취 후 혈당 증가를 조절합니다. 

인슐린 요법은 또한 이러한 생리적 인슐린 분비와 유사한 패턴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인슐린은 약물의 지속 시간과 작용 시간에 따라 속효성, 중효성, 지속성 유형으로 나뉩니다. 

속효 작용은 식후 인슐린과 유사하고 작용 시간이 짧아 저혈당에 대한 우려는 적지만 매 끼니마다 신경써야 하며 공복 혈당 조절이 어렵습니다. 중간체는 하루에 1~2 회 복용하며 속효성에 비해 작용 시간이 길어 공복 혈당을 조절하는 장점이 있지만 야간 인슐린 농도의 증가로 인하여 위험성이 있습니다. 

지속형은 간편하면서도 저혈당증 또는 체중 증가 등 부작용이 적습니다. 하루에 한 번 주사하면 24시간 이상 지속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식사 후 추가 저혈당 약물이나 인슐린을 복용해야 합니다. ​ ​ 


인슐린 투약조건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 분비 능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인슐린 공급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인슐린은 특정 상황에서만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인슐린을 전혀 분비하지 않는 제1형 당뇨병, 당뇨병성 혼수상태, 임산부, 간 및 신장 질환 환자가 포함됩니다. 과거에는 인슐린을 어느 정도 분비하는 제2형 환자가 주로 식이요법과 운동 요법, 경구용 저혈당제를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처음부터 인슐린 요법이 시도되고 있습다. ​ ​ 


인슐린 주사기 사용법 

먼저 인슐린 병의 고무 마개를 알코올 면봉으로 소독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손바닥 사이에 병을 놓고 바닥에 가라 앉은 내용물이 완전히 섞이도 록 몇 번 부드럽게 굴립니다. 

그런 다음 플런저를 뒤로 당겨 공기의 양을 필요한 인슐린 양으로 조정합니다. 바늘을 수직으로 통과시키고 병의 고무 마개 중앙에 수직으로 삽입하면 공기가 주입됩니다. ​ ​ 


인슐린 펌프 사용법 

인슐린 펌프는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분비 패턴을 감지하고 정상인의 췌장과 동일한 리듬으로 인슐린을 공급할 수있는 주사 장치를 일컫습니다. 

평상시에는 소량의 기초 인슐린을 지속적으로 주입하고 식사 때에는 인슐린이 부족한 만큼 양을 늘려 공급해 줍니다. 미세한 주사침을 복부 피하지방에 꽂고 버튼을 눌러 주입량을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 ​ 


인슐린 투여 방법 

앞서 소개한 주사와 펌프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인슐린 펌프는 사용하기 쉽고 통증이 거의 없어 1세대 주사 방법의 단점을 극복 했습니다. 

펌프는 24시간 동안 인슐린을 공급하도록 설계된 기계로 마이크로 펌프를 옷에 연결하고 복부의 피하 조직에 바늘을 삽입하여 인슐린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펌프는 인슐린을 정확하게 주입 할 수 있지만 바늘은 항상 몸에 삽입돼 있어서 감염이나 이물질의 위험이 있으며 목욕시 펌프의 별도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기도 합니다. ​ ​ 


인슐린 저항성 

다량의 인슐린 주사로도 혈당이 떨어지지 않는 상태를 말하며, 인슐린 항체와 인슐린 수용체 항체의 존재가 원인이라고 보여집니니다. 또한 하루에 100~200 단위 이상의 인슐린이 필요한 당뇨병을 인슐린 저항성 당뇨병이라고합니다. 

지방 영양성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특별한 유형의 당뇨병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높을 경우 우리 몸 소겡는 포도당이 이미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인슐린에 의해서 포도당 축적이나 생성이 조절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인슐린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그로 인해 췌장에서 인슐린을 만들어내는 베타세포는 과부하로 결국 그 기능을 못하고 데미지를 입게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인슐린 펌프 분비 주사기 저항성 관련 내용을 모두 살펴 보았는데 여러분의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