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생강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니다. 생강은 독특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어서 호불호가 갈리기는 하지만 건강에 좋기 때문에 가급적 섭취를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실제로 슈퍼푸드중 하나로 알려진 생강은 외국에서는 진저(Ginger)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생강 더 알아보기>


생강 효능 

전통 있는 아유르베다 치료제로서 각광을 받아 오고 있으면 오랜 기간 다양한 병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만병통치약이라는 인식이 퍼져 있습니다. 

이처럼 생강은 독특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을뿐만 아니라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생강청을 만들어 마시거나 차로도 마실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는 생강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노화방지 

생강은 노화방지 효과가 있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음식입니다. 이는 생강에 들어가 있는 항산화제 성분 덕분인데 다양한 항산화 효과 덕분에 노화를 방지해 또는 지연시키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같은 항산화제 성분들은 콜라겐의 분해를 억제하고 피부 손상을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 감소 

생강은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줄 수 있으면 심혈관계 질환 발생 위험을 낮추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약 3g 정도 생강을 장기적으로 섭취하였을 때 중성지방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현저하게 낮아졌다는 결과를 발표가 있기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분들은 생강을 드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소화력 향상 

밥을 먹거나 식후에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면 생강차를 마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생강은 위를 진정시킬뿐만 아니라 가스가 발생하는 것을 억제하고 부기를 빼주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저는 평소에 음식을 먹고 나서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속이 불편하다 싶으면 늘 생강차 한 잔을 마시고 있습니다. 

▲ 염증 완화 

생강은 진저롤이라고 알려진 물질을 가지고 있는데 해당 성분은 우리 몸 속에 염증을 억제할뿐만 아니라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화합물을 차단하는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만약 오랜 기간 통증을 앓고 있거나 염증 때문에 고통받고 있는 분들은 생강을 섭취하는 것이 해당 증상을 호전 하는데에상당한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둘 필요가 있겠습니다. 

▲ 면역력 강화 

평소 잔병치레 또는 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들은 따뜻한 생강차를 마시면 면역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강차는 호불호가 갈리는 맛과 향을 가지고 있지만 먹다보면 은근히 중독될 것만 같은 매력을 가진 차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항균성이 뛰어난 음식으로서 면역력이 떨어지는 분들은 생강을 청으로 만들어 먹거나 차로 우려서 마시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생강 부작용 

생강은 체질에 따라서 가끔씩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생강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섭취한 즉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섭취하지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생강 알러지 증상으로는 피부발진과 붓기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생강은 혈액 응고를 지연시키는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술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은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평소에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생강을 섭취할 때 적정량만 섭취를하도록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에 좋은 생강 

독특한 맛과 향을 가진 생강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의 체질에만 잘 맞다면 면역력을 높여 줄뿐만 아니라 노화를 방지하고소화과 원활히 되도록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일상에서 큰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며 염증을 완화하고 통증도 줄여 줄 수 있기 때문에 기회가 된다면 생강도 한 번쯤 섭취 해보시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