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수 효능 양치 중요한 이유 알아보기

탄산수 효능 양치 중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탄산수는 식사를 끝마치고서 속이 더부룩 할 때 또는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식후에 불편함이 느껴질 경우에는 탄산수를 찾는 분들이 꽤 많은데 사이다나 콜라같은 당분이 많은 탄산음료를 섭취하기 보다는 순수한 물에 탄산가스를 주입한 탄산수를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을 듯 합니다. 




탄산수란?

탄산수는 이름 그대로 정제된 물 속에 탄산가스가 들어 있어서 목넘김이 시원하고 소화를 촉진시키고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덧붙여 탄산수를 마시고 나서 양치를 꼭 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선 탄산수 효능 양치 꼭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탄산수 효능

▲소화 촉진 및 트름 유발
식사를 끝마치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기분이 든다면 탄산수를 마시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탄산수에 들어있는 청량한 탄산가스는 소화를 촉진시키고 주고 트름을 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막힌 속을 뚫어 주는데 좋습니다. 탄산수를 마시게 되면 장 내에 있는 혈관을 자극하여 위점막에 활동이 촉진된다고 합니다. 위장의 활동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소화작용을 돕고 배변 활동을 원할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탄산수는 몸 속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과 덕분에 장내환경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혈액순환 개선
탄산수는 단순히 소화 기능만 촉진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탄산수 안에 들어가 있는 이산화탄소는 탄산수를 섭취할 경우 우리 몸속에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우리 몸속에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게 되면 더 많은 산소를 운반하기 위해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게 되는데 이는 혈액순환 개선 효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평소 수족냉증 때문에 손발이 차가운 분들은 탄산수를 한 번 마셔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
천연탄산수를 비롯하여 인공탄산수도 칼로리가 0kcal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섭취하면 좋은 음료입니다. 탄산가스 덕분에 포만감을 느낄 수 있으며 닭가슴살을 먹을 경우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도 있는데 이때 탄산수를 마시면 소화가 촉진되어 조금 더 시원함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탄산가스는 위장이 팽창하면서 포만감을 얻을 수 있어 식단 조절을 하시는 분들에게 유익하다고 합니다. 또한 톡톡 쏘는 청량감은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게 매우 중요한 음료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피로 회복
청량감이 느껴지는 탄산수는 기분을 좋아지게 만들고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많은 운동선수들이 탄산수를 찾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단순히 피로만 풀어주는 것이 아니라 기분을 좋게 만들어 주고 피로물질을 어느 정도 저감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탄산가스는 우리 몸 속에 위장을 자극하여 더 많은 수분이 흡수되고 체내에 축적된 피로물질을 배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만약 당이 떨어진 것 같거나 기분이 울적할 때는 탄산수뿐만 아니라 약간 달달한 맛과 향이 가미된 탄산음료를 섭취하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탄산수 양치 중요한 이유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정제된 물에다가 탄산가스를 주입한 것이 탄산수이기 때문에 물과 같아서 마시고 나서 양치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오해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탄산수를 섭취하였을 경우 자기 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평소 치아가 그리 좋지 않으신 분들은 자극적일 수 있기 때문에 탄산수를 굳이 찾아서 섭취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탄산수도 매우 자극적인 음료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마시고 나서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고 평소 자신에게 잘 맞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면 탄산수를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탄산수를 마시고 나서 양치질을 하지 않고 그대로 잠들 경우 치아 부식의 위험도 존재합니다.



탄산수 부작용

탄산수가 어디에 좋은지 마시고 나서 왜 양치질을 꼭 해야 하는지에 대해 함께 알아 보았습니다. 소화를 촉진하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고 특히나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매우 좋은 음료이기 때문에 한 번쯤 섭취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그러나 평소 위장이 약하거나 치아건강이 우려스러운 분들은 치아부식 위험도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섭취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저는 탄산수를 참 좋아하고 즐겨 마시는데 아직까지 큰 부작용이나 치아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이 점은 감안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