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전 증상 및 현절용해제 알아보기

혈전 증상 및 현절용해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전은 혈관이나 심장에 있는 혈액 성분이 부분적으로 응고돼 생기는 증상을 뜻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혈액은 혈관에 응축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혈관 내피의 손상이나 염증, 동맥 경화 등으로 인한 이상, 혈액 정체 및 응고가 발생할 경우 국소적으로 혈전이 발생하기도 합다. 

혈전 질환 더 알아보기>


혈전 증상 

혈전이 발생하면 해당 부위의 혈관을 수축 또는 차단하여 혈류를 차단하거나 이동을 힘들게 합니다. 

▲ 극심한 피로 

설명 할 수 없는 갑작스런 극심한 피로나 무기력함 등은 비정상적인 건강의 적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팔, 다리, 뇌, 복부 또는 가슴에 혈전이 형성 될 때 발생합니다. 

▲ 더 빠른 심장박동 

폐색전증의 또 다른 경고 신호는 빠른 맥박입니다. 가슴 통증, 숨가쁨 및 지속적인 기침으로 심박수가 갑자기 상승하기도 하는데 가능한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현기증 가슴 통증

숨가쁨과 가슴 통증을 동시에 겪으면 머리가 어지럽고 현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혈전의 징후 중 하나입니다. 

▲ 발열, 식은 땀 

신장에 혈전을 형성하면 신체가 열과 식은 땀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혈전 및 기타 이유로 인해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신체에서 노폐물을 제거하기가 어려워 고혈압이나 신부전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가슴 통증 

폐색전증은 다리의 정맥(심부정맥)에서 혈전이 발생하여 우심방과 우심실을 통해 폐의 혈관으로 이동하여 폐의 혈관을 차단하는 상태입니다. 폐색전증의 증상 중 하나는 흉통과 호흡 곤란입니다. 가슴 통증은 심호흡을 어렵게 만듭니다. 이러한 증상은 폐색전증의 위험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심장 주변의 혈전을 나타내어 심장 마비의 위험이 증가함을 나타냅니다. 

▲ 호흡 곤란 

혈전이 폐로 들어가면 호흡이 짧아지고 호흡이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지속적인 기침으로 인한 호흡 곤란이 폐색전증의 가장 흔한 경고 신호일 수 있습니다. 폐색전증이 의심되면 즉시 병원에 가야합니다. 

▲ 잦은 다리 통증 

다리에 혈전이 형성되면 종아리 통증이 발생합니다. 쥐가 쉽게 내리거나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단정지을 수 없지만 심부정맥 혈전증 때문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로 인한 종아리 통증은 천천히 발생하고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지속되기도 합니다. 해당 증상이 길어질 경우 검진을 받아야만 합니다. ​ ​ 


혈전용해제란? 

혈전용해제란 혈액 응고에 의하여 형성된 덩어리를 녹이는 약물처리제를 일컫습니다. 혈전을 빠르게 용해시킬 수있는 약물이기 때문에 혈압이 불안정한 폐색전증 환자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헤파린에 비해 출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혈전용해제를 사용하게도리 경우 출혈이 발생하고 혈뇨가 나오기도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대부분의 출혈(경미한 출혈)은 환자에게 큰 문제는 아니지만 때때로 뇌출혈 또는 심한 위장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혈전용해제 선택은 신중을 기해야만 합니다. 

자신의 현재 건강 상태와 컨디션을 의사에게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건강 상태에 맞는 혈전용해제를 투약해야 합니다. 


위험성 높은 혈전 

때로는 벽을 벗겨 내고 하류의 혈관을 막아 해당 부위에 심각한 위험을 야기합니다. 심장 동맥의 혈전은 심근경색이고 뇌에 발생할 경우 뇌혈전이 됩니다. 

혈전이 몸 주위를 떠서 폐에 가라 앉으면 폐색전증을 일으키고 사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혈전이 심각해지기 전에 아래의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내원하여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 

​ 

백신 혈전 상관관계는? 

결론적으로 혈전은 혈액이 점성이 생기면서 반고체 상태에 도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처에 출혈이 생겼을 때 응고는 출혈을 멈추는 데 도움이되지만 혈관에 혈전이 형성되면 혈류를 막거나 피가 도는 것을 막는 원인이 됩니다. 즉, 혈전은 혈액이 신체의 주요 기관으로 흐르는 것을 방해하게 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혈전 

일반적으로 다리, 복부 및 폐와 같은 혈관에 혈전이 나타나는데 최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으면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한다고 하니 백신도 주의하면서 맞아야겠습니다. 특히나 백신 혈전은 대개 예방 접종을 받은 뇌의 정맥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더욱 위험합니다. 

이런 종류의 정맥 혈전증은 뇌졸중, 발작, 심지어 사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만 합니다. 어쨌든 오늘 함께 살펴본 혈전 증상 및 용해제 관련 내용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