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초크 효능 부작용 원산지 알아보기

유럽에서 통용 되는 불로초로 알려져 있는 아티초크는 사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건강에 굉장히 유익하기 때문에 챙겨드시는걸 추천합니다. 아티초크는 유럽 지중해 연안에 서식을 하는데 꽃이 피기 전에 올라온 꽃봉오리를 잘라서 생으로 먹거나 통조림 형태로 가공 후 섭취를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티초크 더 알아보기>


아티초크 효능 

문제는 먹을 수 있는 부위가 그리 많지 않으면서도 손질이 까다롭기 때문에 특히나 우리나라 사람들이 섭취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러나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우리 몸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만큼 유럽사람들은 매우 친근하게 먹는 식품 중 하나가 바로 아티초크라고 합니다. 참고로 아티초크는 차나 앰플 형태로 섭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 노화방지 

아티초크는 서양의 불로초라고 불리는만큼 우리 건강에 굉장히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아티초크의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는 바로 노화방지 입니다. 아티초크 속에 들어있는 풍부한 항산화성분 덕분입니다.

이외에도 루팅과 신아린 그리고 케르세틴과 실리마린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노화를 예방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인 블루베리 보다도 항산화지수가 더욱 높다고 하니 매우 유용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심혈관 건강 개선 

아티초크는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고 우리 몸속 나쁜 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피를 맑아지게 하고 심장건강을 튼튼하게 해주며, 꾸준히 섭취한 실험자의 경우 몸 속 콜레스테롤 수치가 실제로 낮아졌다는 연구결과를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간건강 개선 

간은 우리 신체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때문에 간 건강을 지켜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티초크는 이러한 간건강을 개선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티초크를 달여서 먹으면 간경변을 비롯한 간염 등 간질환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지방의 소화를 돕는 담즙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지방간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장건강 강화 

아티초크는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기도 하는데 풍부한 섬유질과 항산화 성분은 장건강을 개선하는데 유익하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장을 정화하고 소화를 촉진시키고 때문에 평소 소화가 잘 안 드시는 분들도 아티초크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덧붙여 변비 환자들에게도 매우 효과적이며 아티초크 속에 들어있는 시나린 성분은 지방이 많은 음식을 원활하게 소화하도록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 피부미용 

아티초크에는 피부건강에 좋은 다양한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에 세포 활성화를 촉진시켜주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항암작용도 뛰어나고 각종 피부병이나 트러블 습집 등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아티초크 원액을 이용한 다양한 화장품이 출시 될만큼 우리에게 익숙한 미용 원료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 당뇨 수치 및 당뇨병 개선 

아티초크는 당뇨 관련 질환을 다스리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아티초크 속에 들어있는 이눌린 성분 덕분인데 해당 성분은 놀라울만큼 혈당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비만을 예방하는데에도 효과가 있으며 당뇨병에 발생 위험도 낮춰주기 때문에 건강할 때부터 아티초크를 챙겨 먹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 해독 작용 

아티초크 속에는 우리 몸 속에 있는 독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다양한 성분들이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앞서 살펴본 것처럼 간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해독작용을 도와주는 효과도 더해진다고 합니다. 아티초크는 독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염증을 억제시켜주며 발암물질 활성화를 저해시켜 준다고도 합니다. 

▲ 다이어트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 중 하나로서 지방을 효과적으로 태우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티초코의 시나린 성분이 지방의 소화를 촉진시키고 태우는데에도 도움이 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어 몸을 정화기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또한 아티초크의 풍부한 섬유질과 각종 비타민 및 영양성분들은 다이어트에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를 보충해 준다고 합니다. 

▲ 과민성대장증후군 완화 

생각보다 꽤 많은 분들이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물론 저역시 과민성대장증후군 때문에 설사와 변비 복통 등을 느끼기도 하는데 이와 같이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들은 아티초크 섭취하면 해당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티초크 속에 천연 당 성분이 대장에서 소화를 도와주고 대장암을 예방한다 효과도 더해진다고 합니다. 

▲ 남성건강 강화 

아티초크는 남성을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특히나 남성들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남성건강을 강화하고 정력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전립선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아티초크 남성분들이 꼭 섭취해야 하는 식품 중 하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통풍 완화 

통풍을 다스리는데 아티초크가 좋다고 합니다. 통풍은 보통 요산수치가 몸 속에서 높아지면 생기는 질병인데 아티초크는 효과적으로 요산수치를 낮춰주며 통풍을 예방하고 이로 인한 관절염을 완화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쓸개 담낭건강 개선 

만약 우리 몸 속에 쓸개가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담즙 분비에 문제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담석 생성의 위험성이 높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아티초크의 시나린 성분은 이러한 담즙 분비를 활성화 시켜 주고 지방에 소화를 도와줄뿐만 아니라 독소를 효과적으로 몸 밖으로 빼내 준다고 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게 될 경우에는 담낭에 담석증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데 아티초크를 섭취하면 효과적으로 조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티초크 부작용 

아티초크는 식이섬유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또는 설사 및 복부팽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수유중인 산모 또는 임산부는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티초크는 담즙의 생성을 촉진하고 지방의 소화를 원활하게 해주는 긍정적 작용이 있지만 만약 담즙산이 과포화상태가 되면 담석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하니 관련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적절하게 조절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아티초크 원산지 

아티초크는 초롱꽃목 국화과의 다년생 식용식물 넣었어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라고 합니다. 유럽의 불로초라고 불릴만큼 굉장히 유익한 효능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시는 분들이라도 아티초크를 구하여 섭취하는 것이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유럽에서는 워낙 즐겨먹는 식품이기 때문에 다양한 요리법으로 섭취를 할 수 있는데 다양한 요리에 첨가하여 먹을뿐만 아니라 차로도 많이 먹는다고 하니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드셔보시는건 어떨까요? 이상으로 아티초크 효능 차 먹는법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아티초크 차 먹는법 

시나린 성분은 잎에 풍부하기 때문에 주로 잎을 약이나 차로 내려서 마시고는 합니다. 아티초크의 잎을 말려서 허브티로 마시기도 합니다. 꽃봉오리 역시 차를 내려서 마실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티초크차는 티백으로 마시게 되는데 따뜻하게 드실 때는 60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 2~3분 정도 우려 마시면 되니다. 차가운 식수에는 적정량의 물에 티백 2개를 넣고 잘 우러날 때까지 기다렸다고 마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