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카노 효능 및 공복 마셔도 될까?

아메리카노 효능 및 공복에 커피를 마셔도 되는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현대인들의 기호재가 아닌 필수재가 되어 버린 것이 있습니다. 바로 커피입니다. 많은 분들이 커피를 즐겨 마시는데 종류도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아메리카노 더 알아보기>


아메리카노 커피 효능 

필자는 그 중에서도 아메리카노를 가장 좋아합니다. 약간 쌉싸름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나기 때문에 참 좋아합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아메리카노 효능 칼로리 공복 섭취시 건강에 주는 영향과 어떠한 작용이 일어나는지에 대해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 당노 예방 

커피에는 당뇨병 발병 확률을 감소시켜주는 성분들이 다량 포함돼 있는데 폴리페놀 화합물 일종인 클로로겐산 성분이 장에서 포도당을 흡수하는 것을 지연시키기 때문에 포도당을 운반을 억제하고 인슐린 감소성을 증가시켜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주의할 점은 평소 당뇨 질환을 앓고 있다면 너무 많이 마시면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한두 잔 정도만 마시는걸 권장합니다. 

▲ 운동효과 증진 

최근 인기 헬스트레이너가 방송에 나와서 운동 전 후에 커피 한 잔씩을 마시면 좋다고 말하면서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아메리카노 커피는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며 갈증도 해소시켜 주기 때문에 운동 전후에 마시면 좋습니다. 

만약 운동 하기 전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을 마시게 되면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체지방감소에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약 100mg의 카페인을 섭취하였을 경우에는 신진대사율을 5% 가량 높여준다고 하니 평소 운동 하시는 분들은 챙겨 마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다이어트 

아래에서 설명을 하겠지만 아메리카노 커피에는 칼로리가 매우 낮습니다. 또한 다이어트 중에 입이 심심하거나 공복감이 느껴질 때 쌉싸름한 아메리카노 커피 한잔을 마시며 입맛을 어느정도 해소시킬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필자도 다이어트를 하면서 빼먹지 않고 챙겨 마시는 것이 바로 커피인데 확실히 마시지 않았을 때와 차이가 분명히 있었습니다. 


▲ 소화 및 장 활동 

촉진 대한민국 사람들은 식사 후에 꼭 커피를 한잔씩을 마신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커피를 마셨을 경우 소화를 촉진하고며 변비 예방 및 장 활동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너무 많이 마실 경우에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지만 하루 한 두 잔 정도 식후에 마시는 것은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 피로회복 및 집중력 향상 

직장인들의 경우 하루도 거르지 않고 마시는 것이 바로 커피입니다. 아무래도 회사 생활을 하면서 집중력을 요하는 순간이 매번 이어지는데 이때마다 잠시 휴식을 취하며 머리를 맑게 하기 위해서 또는 집중력을 높이려면 커피를 한 잔씩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커피 안에 들어 있는 카페인 성분은 성장기 학생들에게는 그리 권장하고 싶지 않습니다. 카페인 성분이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으며 수험생 또는 학생의 경우에는 커피에 의존하는 습관은 좋지 않습니다. ​ ​ 


아메리카노 커피 칼로리 

아메리카노 커피 한잔에 약 360ml가 들어간다는 가정하에 칼로리는 고작 10kcal 밖에 안 됩니다. 그리고 나트륨은 0mg, 식이섬유는 0g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굉장히 좋은 선택지 중 하나입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설탕은 들어가지 않아야하며, 커피 콩을 갈아서 그대로 내려 마셨을 경우에 칼로리입니다. 참고로 우리가 즐겨 마시는 달달한 믹스 커피는 한 잔에 50~60 kcal 정도 된다고 하니 다이어트를 한다면 믹스커피는 피해야 합니다. ​ ​ 


공복 아메리카노 영향 

매일 아침 출근길에 살펴보면 직장인들의 한 손에는 커피가 들려져 있는 것은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막 잠을 깨고 일어나 씻고 출근을 하는 길에 잠이 덜 깬 상태에서 아메리카노 커피를 마시면 머리가 맑아지고 잠이 깨는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빈 속 즉 공복에 커피를 마시는 것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결론적으로 빈속에 커피를 마시는 건 우리의 위장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아침 공복에는 커피 속에 들어 있는 카페인이 위산 농도를 높이고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고 때문입니다.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가 되는 과정에서 위산으로부터 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점막층이 얇아지게 되는데 이는 위염이나 위궤양 증상으로 발전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 


과유불급 아메리카노 

현대인들의 필수 아이템이 되어버린 커피는 더 이상 끊을 수야 끊을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조금 더 우리 건강에 좋은 방향으로 알고 마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칼로리가 낮고 머리를 맑게 해주며 집중력 향상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알고 마시면 우리의 일상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빈 속 아침 공복에 마실 경우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서 미지근한 물 한잔 마시는 뒤 간단한 음식을 섭취한 이후에 커피 한 잔을 마시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