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황청심원 효능 성분 복용법 총정리

우황청심원 효능 복용법 관련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한의학에서는 3대명약으로 우황청심원과 함께 공진단, 경옥고를 꼽는다고 합니다. 그만큼 우리 건강에 매우 좋은 효과를 가져다 주는 명약 중 하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몇몇 분들은 우황청심원과 우황청심환을 헷갈려 하시기도 하는데 이는 엄연히 다른 약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제조 되는 것은 우황청심원이며, 중국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은 우황청심환이라고 합니다. 이름이 비슷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할 수 있지만 엄연히 만드는 방법과 쓰이는 약재, 효능도 다르다고 합니다.


우황청심원 효능

우황청심원은 심장의 두근거림이나 뇌졸증, 고혈압, 정신불안 및 급성 풍 그리고 인사불성 및 자율신경실조증 등 다양한 증상에 따라서 처방이 되기도합니다. 그리고 심혈관계 질환 환자들에게도 사용이 되고 뇌졸증 또는 뇌경색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흔히 사람들은 이러한효과 보다도 일상생활을 하면서 필요 이상으로 두근거림 또는 초조함 등의 불안 증세가 나타났을 때 마음을 진정시킬 위한 용도로 우황청심원을 복용하고는 합니다.


우황청심원 인기비결

우리나라가 자랑하는 명의 허준이 집필한 동의보감 잡병편 중 풍에 따르면 꽤 오래 전부터 우황청심원이 처방 되어 온 것을 알 수 있씁니다. 조선시대 초기까지만 해도 궁에서만 사용된 정도로 매우 귀하게 여겨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중국에 조공을 바칠때 보내지는 등 굉장히 좋은 명약으로도 인정 받았다고 합니다. 이처럼 동의보감에 따르면 우황청심원은 갑작스러운 풍이 와서 정신을 잃거나 심기가 부족하고 정신과 마음이 온전치 못할 경우에 처방을 하는데 더 나아가서 신병(神病)에도 쓰이는 처방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황청심원 성분

조선시대 동의보감에 따르면 우황청심원은 중심인 우황을 비롯하여 사향, 건강, 백렴, 영양각, 인삼, 길경, 복령, 천궁, 행인, 당귀, 맥문동, 백출, 작약, 황금, 산약, 감초 등 무려 30종 이상의 다양한 약재가 배합 되어 뛰어난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현시대의 변화에 맞춰 동의보감에나오는 약재를 그대로 사용하진 않고 일부 약재는 변경 또는 제외하고서 조제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우황이란 소의 담낭에서 생겨난 결석을 건조한 형태로 만든 약재인데 소에 쓸개즙이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맛이 매우 쓰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신장과 간에 화기를 다스리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몸에 독소를 제거할 때 사용하는 해독 작용뿐만 아니라열을 가라앉히는 진정작용, 심장 기능을 강하게 만들어주는 강심조혈 작용을 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청심원vs청심환 차이

앞서 함께 살펴본 것처럼 우황청심원의 경우 우리나라 한의학에서 사용 되는 약이며, 우황청심환은 중국에서 사용되는 중의학 약이라고 이해를 하면 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조제 되는 우황청심원의 경우 중심 약재인 우황뿐만 아니라 비싼 약재 중 하나인 사향을 함께 사용하게 되는데 이는 따뜻한 성질로 혈액순환과 정신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가격적인 면을 비교해 보았을 때 우황청심환 보다는 우황청심원이 더 비싸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우황청심원 복용법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건강과 상태 체질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효과를 중요시한다면 한의원에 방문하여 한의사에 진료를 받고 직접 조제하여 복용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장기적으로 복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한의원에 반드시 방문을 해야 하고 일상에서 마음을 안정시키는 용도로 상비약 효과만누리고자 한다면 인근 약국에서 판매하는 우황청심원을 복용해도 괜찮습니다. 

참고로 우황청심원을 복용할 경우에는 30분~1시간 전에 복용을 하는 것이 좋으며, 일주일 전에 미리 복용을 해야 혹시나 있을지 모르는 부작용 또는 자신에게 나타나는 신체적 전화를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사 전/후 아무 때나 드셔도 상관 없지만 성인은 1일 1환, 어린 아이는 1일 0.5환만 복용토록 해야합니다.


맺음말

우황청심원 효능 복용법 관련 내용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요즘에는 마케팅 때문에 그런지 모르겠지만 오히려 우황청심원 보다는 안정액이 더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효과는 크게 다르지 않지만 왠지 안정액이 조금 더 친숙한 이미지라서 그런지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조선시대 동의보감에도 나올만큼 굉장히 오래 되었으며 효과도 인정 받은만큼 일상 생활을 하다가 불안감 또는 초조함 때문에 지장이 생길 경우에는 오늘 함께 살펴본 우황청심원을 복용하여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를 누려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