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한 쪽이 지끈거리면서 두통이 느껴지는 것을 일반적으로 편두통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편두통 환자가 해마다 늘어나고 있지만 대부분의 환자가 편두통 증상을 인식하지 못해 진료를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주변에서 흔히 과도한 업무나 스트레스로 인해 편두통으로 괴롬울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 필자 역시도 한 달에 2~3번씩은 편두통이 찾아 오는것 같습니다. 편두통은 흔히 걱정이나 스트레스, 과로 등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편두통이 자주 발생하면 만성두통으로 이어지거나 극심한 통증 때문에 생활에 불편을 겪을 수도 있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편두통 증상

편두통은 이름 그대로 상당한 통증을 동반하는 두통을 유발합니다. 중등도 혹은 그 이상의 심한 두통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느낄 수 있으며 머리 한쪽에만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전체가 아픈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두통이 발생할 때 심장박동처럼 두근두근 거리면서 통증이 느껴지는데 이때 격렬한 움직임 또는 운동을 하게 될 경우 두통이 더 심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통증의 정도가 너무 심한 환자의 경우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편두통이 발생하였을 때 동반되는 증상으로는 소화기 관련 증상들이 있습니다. 두통이 발생하면 소화가 잘 안 되고 속이 울렁거리며 심할 경우 구토를 하게 됩니다. 또한 편두통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신경이 매우 예민해지고 소리나 빛에 민감한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시끄러운 소리나 너무 밝은 빛에 짜증이 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냄새(후각)도 예민해지기 때문에 기름 또는 담배, 향수 등에도 굉장히 민감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끝으로 대부분의 편두통 환자는 어지러움증도 함께 호소 한다고 합니다.

편두통은 우리의 머릿 속 혈관의 기능적 이상이 발생하였을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로 인해 발작적이며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두통의 일종으로 알려져 있는데 머리 한쪽에서만 통증이 나타나는 경험을 여러분들도 한 번쯤은 해 보셨습니다. 바로 해당 증상을 편두통이라고 일컫습니다. 이는 편측성 두통으로 전체 편두통에 60% 가량 차지하는데 흥미로운 사실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편두통은 전 연령대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10대에서 처음 겪는다고 합니다.


편두통 원인

대표적으로 편두통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가족력이 있습니다. 편두통 환자들은 대부분 가족력을 가지고 있어서 오래 전부터 편두통이 발생하게 되는 유전적 요인을 가지고 태어났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편두통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가족반신마비 편두통은 일반적으로 염색체 우성으로 유전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일란성 쌍둥이에게 편두통 발생 확률이 훨씬 높으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남성보다는 여성이 편두통 증상이 나타날 경우가 약 3배 정도 더 높다고 합니다. 물론 이외에도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편두통이 발생할 수 있는데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가족력
  • 호르몬 변화
  • 음식
  • 스트레스(피로)
  • 감각자극(빛,소리)
  • 수면 불규칙
  • 운동 부족
  • 환경 변화(날씨, 계절 등)


편두통 심할때 약 선택은?

대부분의 경우 대부분의 두통은 긴장성두통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 때 머리에 한쪽 또는 전체가 심하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증상은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발생하기 쉬운데 따라서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심호흡을 크게 하고 스트레칭을 통해 긴장을 이완시키도록 시도해야 합니다. 또한 시원한 물이나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허브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으로 두통에 좋은 허브는 케모마일, 페퍼민트, 라벤더 등이 있습니다.

만약 이와 같이 릴렉싱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편두통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상비약을 복용해 볼 수 있습니다. 단, 남용은 금물입니다. 보통 약국에서 판매중인 두통약의 경우에는 여러 성분이 복합적으로 들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해열진통제 또는 소염진통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의사나 약사의 진단 없이 아무 두통약이나 복용할 경우 자신에게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한 번쯤은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고 자신의 두통에 대해 진단을 받고 어떤 약이 자신에게 잘 맞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맺음말

편두통 증상 원인 심할때 약 관련 내용을 함께 살펴 보았습니다. 아마 바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편두통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봅니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공개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 약 54만 명 이상이 편두통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편두통이 일상 생활에서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상당한 불편함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우리 우리들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다. 편두통은 만성화될 경우 진통제를 먹어도 효과가 없을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잘 관리하고 악화되지 않도록 꾸준한 관심을 갖는게 중요하다고 봅니다.